본문 바로가기
정보란

요양 보호사 자격증 2022년까지 무조건 따셔야 합니다! 2023년부터 시험 방식 변경, 변경 되기 전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하세요!

by zhdEmf 2021. 6. 4.
반응형

50~60대에게 단연코 인기 있는 요양 보호사 자격증을 내년인 2022년까지 꼭 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50,60대가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인 요양 보호사 자격증은 응사자중 88%가 합격하는 국가 자격증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회에서 50대, 60대 이후에도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다는 증거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2022년까지 꼭 취득해야 할까요?

그것은 2023년부터는 현재까지 우리가 준비한 방법으로 시험을 볼 수 없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계속 준비를 해오셨거나 현재 준비 중이신 분들은 가급적 빠르게 시작하셔서 2022년까지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그럼 앞으로 어떻게 변경되는지, 또 어떤 방법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나라에서 인정해주는 국가 전문 자격증이기 때문인데요, 노인 의료복지 시설이나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해당 시설의 어르신들을 도와주고 보호하는 일을 하는 국가자격증입니다. 

 

2021년 1월 25일 국시원에서 '요양 보호사 자격시험 시험방법 변경사항'이 공고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은데요, 공고 내용의 핵심은 바로 지필 시험을 컴퓨터 시험 방식으로 바꾼다는 것입니다.

 

 

 

< 주요 내용 >

- 시험 직종 :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 시험 방법 : 현행 지필시험에서 컴퓨터 상시 시험(CBT) 방식으로 변경.

※ CBT(컴퓨터 상시 시험) 이란? 컴퓨터를 기반으로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를 통해 수행되는 평가시험으로 유선 네트워크 기반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험방식입니다.

 

쉽게 말하면 지금까지는 종이로 시험을 치렀었지만 2023년부터는 컴퓨터로 시험을 치룬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잘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아예 시험을 치룰 수 없다는 얘기가 됩니다.

따라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응시자분들은 꼭 2022년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셔야 합니다.

 

이 내용은 2021년 1월 25일 국시원 홈페이지에 공고된 내용이기 때문에  본인이  컴퓨터 시험이 가능하신 분들은 2023년에도 시험을 보실 수 있지만 컴퓨터는 힘들고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2022년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셔서 꼭 취득을 하시기 바랍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증은 취득 후 다른 어르신들을 도와드리는 일을 해도 좋지만 더 좋은 점은 특히 50,60대에게 더 필요한 이유는 바로 ' 가족 요양 제도' 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족요양은 가족 등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몸이 불편하신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도움이 필요할 때 한 달에60~88 만원을 받으면서 케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연로하신 부모님과 함께 살면서 모실 수 있는 제도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어르신들을 보살피는 좋은 방법과 심리상태 앞으로의 계획 등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의 가족이 아니더라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활용해 취업도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전망이 밝은 이유는 최근 정부에서 노인복지 보건의료와 관련된 인력들을 관리할 수 있는 공공기관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고 해서 앞으로는 더욱 더 많은 요양보호사들의 수요가 예상됩니다.

 

 

합격률 또한 매우 높습니다. 언론 등에서 확인되는 바로는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자의 약 88%가 합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앞으로 정부차원에서 준비하거나 추진 중인 것들도 있고 요양보호사의 직업환경, 중요도가 더욱더 높아질 예정이기 때문에 현재 합격률이 높을 때 준비하셔서 국가 전문 자격을 취득 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예전 공인중개사 시험을 봐도 처음에는 합격률이 높았지만 지금은 고시 수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니 요양보호사 자격증도 따기 쉬운 이 때가 바로 기회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기간 일정과,  교육 기관등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교육기관, 저렴하게 수강하는방법 바로가기

 

2023년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이 달라집니다.  잘 준비하셔서 2022년까지 꼭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